100명의 기부자를 얻을 때마다 102명의 기부자를 잃습니다
-기부자 유지의 필요성-
AFP에서는 2006년부터 기부자 패널 조사를 통해 기부단체들의 전략수립에 근거가 되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재분석하여 기부자 유지의 중요성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만든 회사의 자료를 공유합니다. (원문보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회사에 따르면 비정기 보다 정기 기부자들이 기부를 더 오래 지속하고, 사람들은 한 번에 큰 돈을 내기 보다는 소액을 매달 기부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는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우리는 월정기 기부자에게 더 좋은 피드백을 주어서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노력을 하는 것의 필요성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 관련하여 기부자 유지를 위한 자료 모음은 다음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Click>> AFP – Donor Retention Resources 보러가기
* 이 중 ‘기부자로열티’가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총서로 번역이 되어 있습니다.
Click>> 기부자 마음을 사로잡는 법 ‘기부자 로열티’ 보러가기
전현경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