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기부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공익단체의) 재무적·회계적 투명성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내가 낸 기부금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서 사회문제 해결에 실제 성과를 내는지 더 신경 씁니다. ‘투명성(에 갇힌) 프레임을 깨자’는 모금가협회 캠페인의 취지에 공감합니다.” – 조성도 마이오렌지 대표.
경기침체가 이어진다. 모금활동도 어렵다. 때때로 불거지는 일부 단체의 기부금 유용 의혹은 (사실 여부를 떠나) 규정을 잘 지키는 단체의 활동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투명성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 세법 등 관련 규정은 빠르게 바뀐다. 작은 단체는 회계사도 어려워하는 규정을 챙기다가 정작 해야 할 미션에 집중할 동력을 잃기도 한다.
현장은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 정해진 규정을 수세적으로 지키는걸 넘어 현장이 스스로 투명성 관련 이슈를 들여다보고 주도적으로 대응해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모금가협회(이사장 허탁)는 24일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투명성을 넘어 신뢰의 시대로’를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하나금융그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했다. 현장에 85명이 함께 했고 유튜브로 170명이 참여하는 등 관심을 모았다.
황신애 한국모금가협회 상임이사는 “문제가 없는 시대는 없다. 다만,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잘 모를때 두렵고 어려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해진 의무를 따라가는데 급급하기 보다 스스로 체크하고 실행하는게 중요하다는걸 강조하려고 행사를 기획했다”며 “(투명성을 넘어) 신뢰의 시대로 나아가려면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